현명한 채권투자자

5. 채권투자자들이 직면하는 위험:


채권은 위험에서 자유로운 유가증권이 절대 아니다. 다른 유형의 투자 상품보다

위험도가 덜한 것은 사실이지만 채권투자자들도 자신의 고정수익증권투자에 중대

영향을 미칠 있는 갖가지 위험인자들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시장위험

재투자 위험

사건 위험

 

부문위험

수의상환 혹은 조기상환 위험

유동성 위험

신용 혹은 채무불이행 위험

수익률 곡선 위험

인플레이션 위험

통화 위험

헤지 위험

단주 위험

 

 

1. 시장위험..

 

시장 변동과 관련된 위험인데 채권 시장에서는 이러한 위험을 금리위험이라고 한다. 이는 채권 투자자들이 직면하는 가장 위험 하나이다.

금리위험은 채권가격이 수익률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사실 채권투자자는 다양한 만기를 지닌 채권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금리위험의 정도를 통제할 있어야 한다.

 

첫째, 만기가 짧은 채권을 선택함으로써 금리위험을 어느 정도 줄일 수가 있다.

금리변화에 대한 채권가격의 민감성은 만기가 길어질수록 높아지기 때문에 만기가 것이 만기가 짧은 것보다 금리위험도가 크다.

 

둘째, 만기가 채권을 소유하는 것이 자본 이득을 안겨줄 있는 시기에 만기가 짧은 채권에 투자함으로써 기회비용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경우에 투자자는 금리 위험을 줄이기 위해 투자수익을 많이 올릴 있는 기회를 버리는 것이다



            만기

금리

      장기

      단기

 

       고금리

 

 

     O

 

 

       저금리

 

 

 

        O


고금리 상황에서는 고금리 채권의 경우는 가격도 싸고 금리하락시 가격 변동성이 커서 훨씬 많은 수익률을 올릴 기회가 많다.

하지만 경기 상황 자체에 대한 검토와 채권의 신용도를 체크해봐야 것이다.

 

저금리 상황에서는 채권의 가격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고 장기와 단기 채권의 수익률과 가격차이도 크지 않다.

차후 금리가 올라가는 경우 가격 변동성이 적은 단기 채권이 금리 위험도를 낮추는 방법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