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Consumer Confidence Index (소비자 신뢰지수)

 

출처 : 컨퍼런스 보드 (Conference Board)

웹주소 : http://www.conference-board.org

발표일 : 대개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발표시간 : 동부표준시 오전 10

 

내용 : 컨퍼런스보드의 소비자 신뢰도 조사의 목적은 다양한 쟁점에 관한 소비자의 태도 및 동향뿐 아니라 소비자의 전반적인 신뢰수준을 측정하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소비자 신뢰지수는 노동시장의 동향뿐 아니라 소비자지출 패턴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이 조사를 통해 기업 상황, 노동 시장, 구매 계획등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포착할 수 있다.

 

조사항목 :

컨퍼런스 보드 소비자 신뢰지수는 전체 신뢰지수의 60%를 차지하는 현재 상황에 대한 소비자 평가 지수 그리고 전체 40%를 차지하는 소비자 기대지수 등 크게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아래는 어떤 질의 항목이다.

 

Present and Expectations for Six Months : Business Conditions, Employment, Income

Plans to Buy within Six Months : Automobile, Home, Major appliances

Vacation Intended within Six Months : Destination, Means of Travel

Expectations for Twelve Months : Inflation Rate, Interest Rates, Stock Prices

그리고 나이와 소득수준에 따른 분류도 있습니다.

 

참조 사이트 : http://www.conference-board.org/pdf_free/ccsurveySample.pdf

 

영향 :

투자자들은 소비자 지출이 전체 미국 경제의 약 3분의 2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소비자 신뢰지수가 더 중요하게 다가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은 소비자 신뢰지수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에 따라 반응을 나타낸다.

통상 소비자신뢰도의 상승은 경제활동의 활성화를 예고하는 지표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소비자 신뢰지수가 상승하면 채권시장은 약세를 나타낸다.

반면에 경제의 활성화는 기업 수익의 호재로 작용하기 때문에 주식투자자들은 소비자 신뢰지수

의 상승에 쾌재를 부른다.

그러나 시장은 소비자들이 어떻게 느끼느냐보다 소비자들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훨씬 더 관심이

많다. 그러므로 투자자가 소비자 신뢰도에 관한 자료를 기초로 도출한 결론에 정당성을 부여하려

면 소비자 지출에 관한 자료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소비자의 행동을 추적하는 일에

최우선을 두어야 하며 이러한 동향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다면 수익을 내는 방향으로 투자 결정

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래 그림은 소비자 신뢰지수와 GDP 관계이다.





자료출처 : 현명한 채권투자자 리딩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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