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Customer Price Index (소비자 물가 지수)

 

출처 : 노동통계국

웹주소 : www.bls.gov/news.release/cpi.toc.htm

대상범위 : 이전 달의 소비자 물가; 조사기간은 한달

 

소비자 물가지수 (CPI)는 일정기간 수천가지의 제품의 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을 측정한 지수이다.  식음료, 주택, 의류, 운송, 의료, 레크레이션, 교육, 통신, 기타 제품과 서비스등 크게 8개 집단으로 구분되며 여기에는 200개 이상의 하위범주가 포함되어 있다.

 

인플레이션은 화폐가치를 잠식하기 때문에 투자가들은 인플레이션에 의해 자신의 투자수익이 잠식되는 것을 우려한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전략을 세울 때 투자수익을 인플레이션보다 다소 높게 결정하게 된다.

 

미국정부는 사회보장수급자, 군인 및 연방공무원 퇴직자와 유족등에 대한 연간 지출규모를 조정하는 근거로 CPI를 사용한다. 이러한 사실을 고려하면 CPI가 가장 민감한 인플레이션 지표라는

사실이 그리 놀라운 것은 아니다.

 

CPI 지표의 핵심요소는 주택과 의료비인데 주택요소는 주거비,임대비연료 및 기타 공익설비비용 상의 변화를 반영하며 의료비는 개개인에게 영향을 끼치며 전체 생산비용의 약 70%를 차지하는

고용비용에도 영향을 미친다.

 

인플레이션은 투자자에게는 특히 채권투자가에게는 독이다. 왜냐하면 이자수익의 가치를 잠식하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이 높을수록 구매력은 떨어진다. 하지만 부동산 소유자에게는 득이 된다.(자산 버블)

전세계적으로 보면 금리상승은 경제 약화를 조정하는 경향이 있고 반면에 낮은 인플레이션은 경제 전반에 희소식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2014 8월 미국 CPI 지표인데 저금리의 영향인듯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08년과 2009년사이 금융위기시 인플레이션의 변화를 주목하시기를 바랍니다.





소비자 물가와 재무부 증권 금리간의 관계입니다.

갑자기 개와 주인과의 관계가 생각나는군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