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현명한 채권투자자) 채권투자자들이 직면하는 위험 5 -> 수의상환 및 조기상환 위험

채권약정서에 이에 관한 조항이 있다면 채권발행자는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채권을수의 상황혹은 조기상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채권 발행자는 3년전에 10% 수익률로 액면가 1,000달러짜리 채권을 발행했는데 현행금리가 3%로 인하시 채권 발행자로서는 기존 채무를 상환하는 것이 유리하다. 즉 더 낮은 수익률로 채권을 발행해서 이를 통해 얻은 수익을 기존 채권을 상환하는데 사용하여 더 낮아진 차입이용의 혜택을 누릴수 있게 된다.

이것은 채권 발행자에게는 희소식이지만 채권보유자에게는 그렇지 못하다. 즉 채권이 조기에 상환되면 투자자로서는 더 낮아진 금리수준에서 상환 대금을 재투자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위험 요소가 있는데도 투자자가 수의상환이 가능한 채권, 즉 수익 상환채권을 소유하는 가장 큰 장점은 부가된 위험수준이 높은 수익률로 상쇄된다는 점이지만 대개의 경우 수의상환 특성에 기인한 재투자위험 때문에 투자자들은 매수를 꺼려한다. 또한 금리가 떨어지면 채권가격은 오르지만 금리하락은 발행자가 수의상환채권을 조기상환할 가능성을 높여주어 수의상환채권의 가격 상승을 제한한다.

투자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의상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첫번째로 자신이 매수를 고려하고 있는 채권에 대해 이 채권이 발행자에게 만기일 이전에 조기상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고 있는지 여부 확인.

두번째로 표면금리가 높은 채권을 매수시 특히 신중.. 이러한 채권은 현행 금리보다 높았던 과거에 발행된 채권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러한 채권은 표면금리가 낮은 채권에 비해 조기상환될 가능성이 높다.

세번째로 조기상환위험을 제한하려면 금리가 떨어지고 있을 때는 모기지담보부증권에 대한 노출을 줄여야 한다. (일명 갈아타기 때문에)

네번째로 상환일이 가까워져서 액면가 이상으로 거래되는 수의상환채권의 매수는 되도록 피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