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현명한 채권투자자) 채권투자자들이 직면하는 위험 4 -> 부문위험

 

특정 유형의 채권과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9가지..

 

부문위험

수의상환 및 조기상환 위험

유동성 위험

신용 혹은 채무불이행 위험

수익률곡선 위험

인플레이션 위험

통화위험

헤지위험

단주위험

 

경기상황에 따른 업종선택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주식투자시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는 탑-다운식 분석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채 투자자는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종목이 속해 있는 업종 전체의 동향과 경기가 어떤 순환주기에 속해 있는지 그리고 통화정책의 변화 가능성이 있는지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경기 팽창의 마지막 단계에는 소비순환재(소매,자동차,주택건설), 기본재(종이,화학,금속)

금융, 운송등과 같이 경기에 민감한 종목에 속한 회사채가 공익사업, 소비비순환재(음식,화장품,

음료,가정용 비 내구재), 보건의료등과 같이 경기에 덜 민감한 업종에 속한 회사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경기 민감한 종목에 있는 투자금을 회수하여 경기에 덜 민감한 종목으로 재투자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경기 팽창기 초반에는 이와 반대되는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화정책의 방향에 뒤쳐지지 않고 따라가는 것도 부분위험의 크기를 줄이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기에 민감한 회사 채권은 통화 정책의 변화에 직접적인 반응을 합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금리를 인상하는 과정에 있을 때는 경기에 민감한 업종에 대한 위험자산을 줄여야 합니다. 반대로 금리를 인하할 때는 경기에 민감한 업종에 대한 자산을 늘리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14년 연준의 움직임을 보면 내년쯤에 금리인상이 된다고 가정할 수 있는데

이렇때 되도록이면 경기방어 종목 위주로 채권의 포트폴리오의 변화를 주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문위험을 줄이는 또 다른 전략은 다각화 전략으로 채권 투자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 Recent posts